포항 지진 정말 무서웠어요 + 내진설계 확인 방법

2017. 11. 16. 14:20일상이야기

어제 오후 2시 반경


지진이란걸 아주 제대로


체험했어요ㅠㅠ


평소에 지진이라하면


그거 그냥 좀 흔들리는거 아닌가


이런 심드렁한 생각이었어요



저..정말 무서웠습니다ㅜㅜㅠㅠ


그동안 일본에 지진이 나는 뉴스를 봐도


별 감흥이 없었는데


직접 진도 5가 넘는 지진을


느껴보니 완전 반성


거실에 넘어질 수 있는 집기류는


다 넘어졌어요



하필 사는곳이 포항 북구


거기다 이번 지진의 진앙지에서


바로 주변부;;;;


지진 시작과 함께


몇발짝 움직이지도 못하고


기둥을 잡고


주저앉아 있었어요



닫혀있던 문들이 다 열려있고


무거운 냉장고와 오븐레인지마저


많이 이동했어요ㄷㄷㄷ



좀 고층인 편이라


더 많이 흔들렸던 탓인지


아파트가 부서지는 줄 았았어요ㅜ


이대로 죽는구나 하는 생각이..


엄청난 굉음과 함께


콰쾅 드드드드드



잠금장치로 잠겨있는


창문이 3분의 1 가량 열릴 정도로


위력이 어마어마했어요



그나마 신혼 살림이라


짐들이 얼마 없어서


피해?는 거의 없는 수준이에요



지인들의 피해 사례를 들어보니


김치통을 꺼내놓고


옮기는 중이었는데 지진이 와서


...대참사


다른 사람은 거실 에어컨이 넘어지고


냉장고가 엎어지고ㄷㄷㄷ



진동이 멈추자마자 정신줄 잡고


옷가지를 챙기려고 했는데


저도 모르게 손발이 덜덜덜 떨렸습니다



간신히 옷챙겨서


비상계단으로 내려갔는데


같은 동에 사는 이웃분이


얼굴이 하얗게 질려서


문앞에 있었습니다



제가 비상계단으로 내려가는걸 보더니


뒤따라서 내려오더라구요



빨리 넓은 공터로 피신했어요



아파트 여기저기 약한 부분은


금이 쫙쫙 갔어요


사진들은 전부 


오후 늦게~저녁에 좀 안정이 된 상태로


다시 집에 들어가면서 찍은 사진들이에요



벽에 금이 절반 가량 쫙..


조각들이 부서진채로 떨어져있네요


저희 아파트는 큰 피해는 없는 편이에요


내진설계로 진도 6.0 까지 견딘다고 들었어요



다른 지역은 큰 피해가 났어요


진도1 차이에 대략 30배 강해진다고 하니


진도 6.X 이었다면


엄청난 피해가 났겠어요ㅠㅜ



지인이 사는 아파트는 외벽에 균열이 ㄷㄷㄷ


아직도 여진은 

간헐적으로 계속 오고 있습니다

ㅜㅠㅠㅜㅜㅠㅠ


저희가 아파트를 구매하기전에


내진설계 아주 잘되어있다는 이야길 들었는데



각자 살고 있는 곳의 


내진설계 여부가 궁금하시다면


직접 검색도 가능해요


간편한 방법은


건축 도시정책정보센터 연구기관

여기서 검색을 하셔도 좋고


아니면


다음에서 사는 아파트를 검색 후


내려보다 보면 단지 정보에


내진설계 정보란이 있어요


내진 적용 대상 건축물이면


이런식으로 내용이 표시됩니다

(집 내용은 삭제)


건축 허가 후 관련법규에 따라 잘 건설했다면


내진설계 되었다고 하니


아무래도 좋은 건설사가


더 믿음이 가겠죠



그리고 내진설계 기준보기를 눌러보시면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어요





아직도 정말 무섭고 불안하지만


처음 큰 지진이 왔을때 보단


많이 익숙해진듯 합니다



앞으로 큰 지진이 없길 바랍니다ㅠ